그로스해킹

AARRR - Acqusition

LeU 2021. 3. 7. 20:28

효율적인 지표란

  1. User Lifecycle을 기반으로 한 stage 구분
  2. 유저가 들어오고 나가기까지의 모든 순간 포함
  3. 각 단계는 유기적으로 엮여 있음
  4. Task에 따른 지표가 아닌 지표에 따른 Task

-> 이를 만족하는 AARRR

Acqusition

사용자의 유입 채널을 나눠 구분해야 하는데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는 사용자의 유입 채널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그 성과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지 이다.

UTM parameter

웹에서 어느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파라미터
어디에 마케팅을 집행하는게 효과적인지 알게 해준다.

구글에서 툴을 제공한다.

Attribution(앱)

앱은 UTM 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Attribution을 사용한다.

어트리뷰션 윈도우(기간)
click 또는 view
여러 기준을 잡을 수 있는 모델들

Attribution은 모호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을 세팅하면서 측정함을 통해 개선시켜 나가는게 좋다

 

SEO / ASO

검색엔진, 앱스토어 검색 최적화

ex) 검색어 랭킹, 연관검색어 등 ->앱은 SensorTower, 웹은 BLACKKIWI사이트 활용하면 키워드 최적화 가능

사람들의 관심도를 분석하는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.

 

Acqusition을 정리해보면

어트리뷰션 툴은 효과적으로 쓰는게 중요하다.
RAW Data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. 
따라서, 넓은 시야를 가지고 데이터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