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eU 2021. 3. 7. 19:27

PMF

그로스 실험을 하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험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.
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지표는

  1. Retention
  2. Conversion
  3. NPS(Net Promoter Score)

Retention

Retention은 고객이 서비스나 제품에 얼마나 남아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.
그래프상 직선으로 떨어지기 보다는 어느정도 안정화된 그래프를 보여야 한다.

Conversion

Conversion은 고객이 서비스나 제품에서 어느 부분까지 도달하는지를 파악하는 지표이다.
즉, 우리의 서비스에서 고객이 어디까지 이용하고 그만두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.

NPS

NPS는 우리가 사이트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추천지수이다.
고객이 추천지수를 0부터 10까지 평가하면 NPS score를 통해 얼마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다.

중요한 점
-PMF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거나 사용자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.